본문 바로가기
그룹명/(남양알로에) 유니베라

심장

by 이첨지님 2016. 12. 6.

심장

 

심장은 산소공급과 혈액공급을 해주는 장기다. 그래서 심장이 멈추면 죽는다.

심폐소생술을 할수없는 혼자일때 호흡을 크게쉬고 팍 내뱉는다 기침 크게한다. 학계에서 효과있다 없다하는데 그래도 해보는 것이 좋다. 근육이 움직이면서 혈관을 통애 피를 각 기관으로 공급해준다. 심장에 근육이 좋아지는 것은 따뜻하게 서로 안아주는 것도 심장근육을 부드럽게 해준다. 이병을 심근경색이라한다. 심근경색이란 관상동맥으로부터 혈류가 두절되고 산소결핍으로 인해 심근의 일부가 괴사에빠진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괴사소의 범위에 따라서 예후가 다른데 일반적으로 치사율이 매우 높은 중증 질환이다. 환자의 약 1/3이 병원에 도착하기전에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을만큼, 순간적인 대처가 매우 중요한 질환이다. 심장은 근육덩어리다. 근육이 움직이면서 혈관을 부드럽게 해준다.

 

칼슘하면 골다공증 뼈를생각해 관절을 생각하는데 칼슘이 부족하면 심장마비나 돌연사가 올수 있다. 6월부터 9월까지 심장마비의 돌연사가 많다고한다.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리는데 땀과함께 무기질 칼슘 마그네슘 등이 빠져나가서 심장이 스트레스를 받아심장이 나빠진다. 칼슘이 심장근육을 부드럽고 쫀쫀하게 탄력있게 이완시켜준다. 그래서 여름이 오기전 칼슘을 반드시 먹어줘야한다. 칼슘이 많이 들어가는 식품은 우유다. 우유는 빈속에 먹으면 위염을 유발할 수 있다. 위에서 소화 시키기 위해서 위산이 나온다. 아침에 물 한 잔 먹는게 좋은데 반드시 양치질을하고 먹어야 밤새 입에들어간 세균을 씻은 후 물을 먹는 것이 좋다.

칼슘은 심장의 먹거리다. 심장과 간은 모자관계와 같다 간이 엄마라면 심장은 자식이다. 심장기능이 안 좋아도 간이 튼튼하면70%는 대신한다. 칼슘과 심장관리를 잘 해야한다.심병 가족력이 있다면 심장과 관련한 좋은 식품과 칼슘을 먹어야한다.심장이 안좋으면 혈액순환제를 먹어야한다. 심장이 싫어하는 남에게 삿대질을 하면 기가 빠져나간다. 차를타도 젊은 사람 오른쪽에 앉는 것이 좋다. 그러면 기를 받는다. 심장은 열내고 욕하면 나빠진다. 짜증내고 기분이 다운되면 안 좋다 큰소리로 웃고 크게말하는 것이좋다 심장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암도 발생할 수있고, 심장이 튼튼해 혈액공급을 할 때 면역력이좋아지고 기쁜마음 활달한 것이 심장에좋다.


정의 심근경색증 [myocardial infarction]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심장은 크게 3개의 심장혈관(관상동맥)에 의해 산소와 영양분을 받고 활동한다. 이 3개의 관상동맥 중 어느 하나라도 혈전증이나 혈관의 빠른 수축(연축) 등에 의해 급성으로 막히는 경우, 심장의 전체 또는 일부분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급격하게 줄어들어서 심장 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는(괴사) 상황을 심근경색증이라 한다.

심근경색은 부위별로 전벽 심근경색증, 하벽 심근경색증, 심한 정도별로는 통벽성 심근경색증(transmural myocardial infarction, 전층심근경색증), 심근내막에 국한된 심근경색증(subendocardial infarction, 심내막하경색증)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또 심전도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는 ST절 상승 심근경색증, 비 ST절 상승 심근경색증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원인

심장 근육관상동맥이라 부르는 3가닥의 혈관을 통해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으면서 일생 동안 혈액전신으로 펌프질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따라서 관상동맥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심장 근육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관상동맥의 구조를 살펴보면, 그 가장 안쪽 층을 내피세포가 둘러싸고 있는데 내피세포가 건강한 경우에는 혈전이 생기지 않는다. 그러나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흡연 등에 의해서 내피세포가 손상을 받게 되어 죽상경화증이 진행되고, 관상동맥 안을 흐르던 혈액 내의 혈소판이 활성화되면서 급성으로 혈전이 잘 생기게 된다. 이렇게 생긴 혈전이 혈관의 70% 이상을 막아서 심장 근육의 일부가 파괴(괴사)되는 경우가 심근경색증이고, 괴사되지는 않지만 혈관 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가슴통증 이 생기는 것이 협심증이다.

이 같은 상황을 잘 유발시킬 수 있는 위험인자들은 다음과 같다.

1) 고령
2) 흡연
3) 고혈압 : 혈압 ≥ 140/90mmHg 이거나 항고혈압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4) 당뇨병
5) 가족력 : 부모형제 중 남자 55세 이하, 여자 65세 이하의 연령에서 허혈성 심질환을 앓은 경우
6) 그 외 비만, 운동부족 등



 



'그룹명 > (남양알로에) 유니베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인의 肝질환과 대처법  (0) 2016.12.06
간기능  (0) 2016.12.06
남양 알로에 (알로신)  (1) 2015.08.23
족저근막염  (0) 2015.08.23
신장(콩팥)  (0) 2015.08.23